본문 바로가기
후기 & 회고

1주 1스프린트 12회차 회고

by 0xe82de 2023. 2. 25.
반응형

이번 스프린트는 진라면 스프린트다. 4개의 에픽을 진행했다.

순번 구분 에픽 시작 스프린트 에픽 완료 여부
1 웹사이트 1일 ?개 알고리즘 문제 풀기 1회차  
2 스터디 회사 스터디 1회차  
3 인프런 스프링 배치 - Spring Boot 기반으로 개발하는 Spring Batch 12회차  
4 Angular Essentials 12회차  

 

반응형

 

1. 1일 ?개 알고리즘 문제 풀기

총 37개 문제를 풀었다. 난이도는 Level 0, 1, 2 정도의 문제였다. 문제 30개는 Level 0이었는데, 파이썬 문법을 연습하는데 좋았다.

 

기억에 남는 문제는 아래 문제인데.. 2023 KAKAO BLIND RECRUITMENT 에서 출제됐던 문제로 보인다. 프로그래머스에는 카카오에서 출제된 문제들도 풀 수 있는데.. 항상 같은 레벨의 다른 문제보다 어렵게 느껴진다(지문도 길다).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2. 회사 스터디

이번 스프린트에서 회사 스터디는 휴식을 갖기로 했다. 저번 스프린트에서 클린 아키텍처 책을 마무리했고, 다음 책을 준비할 겸 한주 쉬어가기로 했다. 다음 책은 Real MySQL 8.0 1권이다.

 

Real MySQL 8.0 (1권) - YES24

『Real MySQL 8.0』은 『Real MySQL』을 정제해서 꼭 필요한 내용으로 압축하고, MySQL 8.0의 GTID와 InnoDB 클러스터 기능들과 소프트웨어 업계 트렌드를 반영한 GIS 및 전문 검색 등의 확장 기능들을 추가로

www.yes24.com

 

다음 스터디를 준비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환경을 구축해야 했는데, 환경 구축을 docker-compose로 진행했다. 도커를 사용하니, 쉽게 환경 구축을 할 수 있음을 많이 느끼고 있다. 스터디 팀원들에게도 공유해 드렸다.

 

GitHub - 0xe82de/docker-compose-settings

Contribute to 0xe82de/docker-compose-setting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3. 스프링 배치 - Spring Boot 기반으로 개발하는 Spring Batch

이번 스프린트부터 스프링 배치 인프런 강의를 수강하기 시작했다. 회사에서는 레거시 스프링에 스프링 배치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스프링 배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회사에서 사용 중인 배치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싶다.

 

이번 스프린트에서는 강의의 개요와 데이터베이스 환경을 구축했다(docker-compose 사용). 강의 시간이 45시간이나 되어서, 꾸준하게 들으면서 정리를 잘 해야 할 것 같다.

 

스프링 배치 - Spring Boot 기반으로 개발하는 Spring Batch - 인프런 | 강의

초급에서 중~고급에 이르기까지 스프링 배치의 기본 개념부터 API 사용법과 내부 아키텍처 구조를 심도있게 다룹니다. 그리고 스프링 배치 각 기능의 흐름과 원리를 학습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

www.inflearn.com

 

4. Angular Essentials

 

Angular Essentials - YES24

Angular를 이용한 SPA 개발의 베스트 프랙티스이 책은 구글의 오픈소스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인 Angular를 학습한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Angular의 철학과 기본 개념, 디자인 패턴을 이해하고 모

www.yes24.com

이번 스프린트부터 Angular Essentials 책을 보기 시작했다. 이유는 회사에서 담당하게 된 시스템이 앵귤러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리액트와 뷰는 조금씩 사용을 해봤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앵귤러를 공부하게 되면서 프론트엔드 3대장을 전부 사용해 보게 되었다. -_-

 

이번 스프린트에서는 ES6, TS, Angular CLI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을 진행했다.

 

3장의 ES6의 경우 아직 문법이 익숙지 않은데, 앵귤러를 공부하면서 회사 프로그램 혹은 작은 토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면서 문법을 자주 봐야 할 듯하다.

 

4장의 TS는 정말 반가웠다. 정적 타입 언어인 자바를 주로 사용해왔기 때문에, 동적 타입 언어인 자바스크립트나 파이썬을 사용할 때 약간의 불편함이 있었다. 책에서는 30페이지의 분량으로 TS를 소개하는데,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처음 TS를 학습하는 나는 편하게 TS를 익힐 수 있었다. TS에 대해 많은 학습이 필요하겠지만, 앞으로 node.js나 리액트, 뷰를 사용하게 된다면 TS를 적용해서 사용할 듯하다.

 

5, 6장을 통해 Angular CLI와 프로젝트 구조에 대해 학습했다. 직접 앵귤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구성요소를 생성하는 실습을 진행하면서 어떠한 구성요소가 있고, 빌드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게 되었다. 리액트와 뷰를 조금 사용해 봐서 큰 어려움 없이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다.

반응형

댓글